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콘텐츠 요약
- 데이터 시각화 디자인할 때 중요한 사항
- Tableau 대시보드 디자인의 핵심 요소
-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가이드라인
- 유용한 정보
1. 명확한 목적 설정
- 매출 추이 분석 대시보드
- 기업의 매출 추이를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 사용
- 시계열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분석
- 예상 이해관계자: 비즈니스 리더, 재무, 영업 부서
- 고객 만족도 조사 재시보드
- 고객 만족도 측정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용
- 설문조사 혹은 피드백 형태의 데이터를 시각화
- 워드클라우드.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분석을 분류 및 비교를 위해 도넛 차트나 누적 막대 차트 사용
- 예상 이해관계자: 마케팅, CS팀
2. 레이아웃과 순서의 중요성 이해하기
▶️ 레이아웃
- 레이아웃은 대시보드에 포함된 시각화 요소의 배치 및 크기를 결정
- 좋은 레이아웃은 사용자가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움
- 가장 중요한 정보를 눈에 띄게 배치하고, 관련 정보를 함께 표시하여 정보의 이해를 도움
- 레이아웃에 따라 전반적인 디자인과 사용자의 만족도에 큰 영향
▶️ 순서
- 순서는 곧 시각화 요소에서 우선순위를 의미
- 정보 소비자는 시각화 요소를 위에서 아래로 또는 좌에서 우로 확인하는 성향까지 이해하여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.
- 중요도에 따라 먼저 표시하는 두괄식 순서 권장
3. 적절한 크기와 색상 선택
▶️ 크기
- 대시보드에 정보를 찾을 때 중요한 역할
- 시각화 요소를 눈에 띄게 만들어 주고 빠른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할 수 있도록 돕는 적정한 크기
▶️ 색상
- 특정 정보를 강조하거나 서로 연결되어야 할 때 사용
4. 텍스트 및 레이블 제공
▶️ 데이터의 이해를 돕습니다.
시각화로 전달 시 부족한 점은 레이블과 텍스트를 활용하여 추가 정보를 제공
▶️ 데이터의 분석을 돕습니다.
시각화 결과물의 특정 부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. 예를 들어 어떤 막대그래프가 특이점을 보이는 경우, 해당 막대그래프에 대한 레이블을 추가하여 그 이유를 설명.
▶️ 디자인을 개선합니다.
어떤 폰트를 쓰는지, 스타일은 두껍게 혹은 기울게 하여 그 자체로 디자인 요소를 통해 표현.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, 대시보드에서 필요한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움
▶️ 데이터 품질을 개선합니다.
데이터가 누락되거나 불완전한 경우, 이를 텍스트로 표현하여 담당자가 다시 확인하여 점검하도록 구성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정보소비자는 보다 정확하게 이해
5. 사용자 경험 개선
▶️ 필터 및 파라미터 설명
필터 및 파라미터의 목적을 설명해 사용자가 어떤 값을 선택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전달
▶️ 대시보드 간 이동
대시보드 간의 이동이 필요한 경우 네비게이션을 사용해 사용자가 쉽게 전환
▶️ 대시보드 크기 조절
대시보드의 크기를 자동 조절하거나 사용자가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가 대시보드를 편리하게 사용
▶️ 인터랙티브 기능 추가
인터랙티브한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데이터를 더 깊이 파악하고,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설계
6. 일관된 디자인 패턴 적용
▶️ 사용자 이해도 향상
- 시각적 표현 방법을 표준화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
- 일관성있고 직관적이며 신규 대시보드인 경우도 더 쉽게 이해
▶️ 재사용을 통한 효율적인 디자인 작업 시간
- 표준화된 패턴은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재사용 가능
- 이는 디자인관련 업무를 할 때 시간을 줄여주고 일관성, 효율성을 유지
▶️ 디자인 상향 평준화
- 전문적인 디자인 원칙이 반영된 표준 패턴은 일반 사용자가 쉽게 가시성, 데이터 읽기, 색상의 조화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할 수 있도록 도와 전반적인 디자인 상향 평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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